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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 길은 외줄기 南道 삼백리 /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박목월선생의 '나그네'란 시다. 학창 시절 교과서에 실려있어 그 서정적 분위기에 흠뻑 젖었었다. 시는 일제강점기 시절 작품이라 할 말이 많지만 구름에 달 가듯이란 표현에 심취했던 생각이 난다. 하지만 길은 구름에 달 가듯이 그렇게 미끄러지듯 걸어지지 않는다. 오랜 시간 걸어야 길다운 길이 되고 걷다 보면 힘들고 지치게 마련이다. 길은 방향이다. 방향을 정해 가다 보면 피할 수 없는 장애물이 끝없이 나타난다. 어렵게 헤쳐나가야 하는 숙제가 곧 길인 것이다. 길은 트인 공간이 아니라 끝없는 막힘이요 연결이지만 한편 단절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미로..

황무지 연작 2024.09.27

칼의 나라

인간의 역사는 힘의 역사다. 힘 있는 자의 서사다. 영웅은 힘을 가진 자였고 그들의 손에는 하나같이 칼이 들려 있었다. 어느 순간 칼은 복제되어 여러 곳에 씨를 뿌렸다. 칼이 여기저기 싹처럼 솟구쳤다. 하지만 칼은 생명을 지키거나 베어낼 뿐 생명을 키우지는 못한다. 현재는 과거를 재구성하고 미래를 설계한다. 그런면에서 모든 역사는 과거가 아닌 현재일 뿐이다. 현재를 직시해야 하는 이유다. 현재 우리는 칼의 벌판에 서 있다. ㆍ ㆍ 황무지, 우상의 벌판 칡뫼김구 개인전 2024년 11월 13일~11월 26일까지 후원 서울문화재단 인사동 나무아트 ㆍ 칼의 나라 162.2 ×130.3cm 한지 먹 채색 칡뫼 김구 ㆍ

황무지 연작 2024.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