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를 다녀와서

김억의 목판화전을 다녀와서

칡뫼 2014. 9. 28. 08:51

 

 

 

                                         인사동 나무화랑 (9월 24일-10월 7일) 에서 열리고 있는

                                     목판화가 김억의

                                     <국토 유토피아니즘> 전을 다녀왔다

 

 

 

 

                                            그의 작품은 시작부터 국토에 대한 사랑이었다 

                                            경주를 비롯한 강화 안동 결국은 고구려 영토까지 등

                                            

                                            그의 작품이 일관되게 추구하는 세계가 국토.

                                            국토는 곧 우리의 정신이 아닐까.

                                              

                                              그런 면에

                                              이번 작품전은 제목에서 보듯

                                                 그 정신의 요람을 그려낸 듯 하다

                                          

                                                  

 

 

 

     <골지천>   이미지 크기  64 X130cm

 

 

 

김억은

우리 국토를 누구보다 사랑하고 많이 알고자 발품을 파는 작가이다

 그로 인해

얻어지는 선조들의 발자취  정신세계

또한 그의 작품이 된다

 

 

 

 

 

                           이 작품은 상기한  작품 <골지천>의 부분인데 가만히 들여다 보면

                            우리네 삶이 녹아있다

                           조상 대대로 이어져온 아름다운 조국 산천을 그리되 그 속에는

                           결국 지금 우리네 삶과  맞닿아 있슴을 알 수 있다

                          

                            한사람 한사람이 작가 자신이자

                             우리인 것이다

 

 

 

 

 

 

 

 

 

 

 

 

                                                        작가는 오랜 세월 이어온 우리의 삶과 정신세계를

                                                         국토에서 읽어내고 그리고 있다

 

 

 

 

 

                                                                그의 작품은 명현 유생과 수 많은 시인 묵객들이

                                                                 거쳐간 명산고찰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는 국토의 아름다움 만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정신을 그려보고자 함이 아닐까

 

 

 

 

 

 

 

 

 

 

 

 

 

 

 

 

 

 

 

 

 

 

                                            위의  사진은 작품 <문경 선유구곡>과 그것을 그려넣은 목판 그리고 부분도이다

                                              난 이 작품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는데

                                              저 계곡물(구곡)처럼 면면히 이어온

                                                 우리의 역사를 형상화한 걸작으로 보여졌기 때문이다

                                             

                                                부분도에서 본 것처럼 그 역사 속에 우리네 삶이 녹아있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여기부터는 무흘구곡 씨리즈 작품인데

                                           조선 중기 학자인 한강(寒岡) 정구(鄭逑)(1543-1620)의 시에

                                                나오는 곳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상기작품 부분도

 

 

 

 

 

 

                                           의도적으로   예전 고서화의 산수화 풍으로 작업한 작품들이다

         

                                            어찌보면 우린 선조들이 말한 이상향에 살고 있으면서

                                                                 그 가치를 모르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연에서 배우고 그곳의 정신을

                                                                삶에 옮기는 것이 유토피아가 아닐까

 

 

 

 

 

 

 

 

 

                                                                   그동안 해온 그의 작품은 너비가 매우 넓어서

                                                강화도 수원화성 동강 운주사  담양  안동  제주도 독도 발길 안 닿는 곳이 없었다

                                                                  그리고 우리의 영산 백두산을 비롯 요동 고구려 영토까지

                                                    이번 전시는 거기에 깊이를 더하는 작가의 모습이 엿보이는 전시였다 

 

                                                            산다는 건 이어지는 짐을 지는 건 아닌지

                                                             국토를 보존하고 정신을 이어 받는 삶을

                                                             작품으로 그려내는 목판화가 김억.

                                                             그의 또 다른 작품이 기대된다 

                                                            

 

 

 

 

 

 

                                          그중  이 작품은 이번 전시작은 아니지만

                                                         <한라산 영실계곡  202x100cm>인데

                                                              붓으로도 커다란 공력이 없으면

                                                                         그리기 힘든 영상이다. 칼끝으로 목판에 새기고

                                                                             그려내는 작가 김억은 혹자의 말대로

                                                                                현대판 김정호 인지도 모른다.

                                                             그의 끝없는 국토 사랑은 어디까지 일지

                                                                       그의 발걸음이 앞으로도

                                                                       건강하고 튼튼하기를 빌어본다

 

 

 

 

 

목판화가 <김억>  밤 골목 화가 <김구>

 

 

                                                                                                               글 사진 - 칡뫼 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