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난 사람

김행수 감독 기자 간담회

칡뫼 2014. 12. 23. 18:59

                                                   

 

                                                     

 

                                  지난 12월 22일 , 조계사 나무갤러리에서

                                               김행수 감독의 영화 <건반 없는 피아노>

                                                제작에 관한 기자 간담회가 있었다

 

 

                                                                                      김행수 감독

 

 

 

                                                   1985년 영화 단(丹)으로 데뷔한 김행수 감독은 1992년 고 심해만 희곡 원작

                                                <어느 중년부인의 위기> 등의 작품이 있으며 이현세 원작 <두목>을 찍던

                                                        제작사(미주엔터테인먼트) 의 재정문제로 영화가 중단된 이래

                                                              20여년 한 편의 영화를 못 만들었던 불운의 감독이다

                                                          

 

 

 

                                                1978년 고 하길종 감독의 조감독으로 입문한 이래

                                              주목을 받았지만  영화운이 없다 할까  많은 제작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그는  늘 충무로에 있었으며  영화를 위해 자리를 지켰다

                                                 영화감독협 부이사장이며 신상옥 청년영화제 집행의원이며

                                                  시나리오도 <지금이대로가 좋아> <혼타지 시네마 카라인>을 비롯

                                                      10여편이 있다.

                                                 중국 로케이션 다큐 <신라승 김교각> 기획 제작 시나리오 감독도 했으며 

                                              일본 로케이션 다큐 <재일동포 아! 나는 누구인가>

                                                 기획 제작 시나리오 감독이기도 하다 

 

 

                                                    결국 영화는 투자다라는 공식을 깨달은 데는 많은 세월이 흐른 뒤였단다

                                                     환타지 영화  <카라인> 이라는 해저인을  소재로  영화를 만들기위해

                                                           충무로 투자사들로 8년,  투자를 약속한

                                                           일본과 중국 투자자들로부터의 각  5년, 7년 기다림은

                                                                     눈 깜박할 사이  결국 20 여년을 흐르게 했단다

                                                                     그사이  영화 환경은 크게 바뀌었고 작가정신보다 메이저급 영화가 대세다.

                                                                        결국 자본의 논리가 아닌  <영화는 영화여야한다>

                                                                        감독자신의 작가의식으로 만들자고  영화를 시작한 것이

                                                                        불교를 소재로 한 <건반없는 피아노>이다

 

 

                                                             여 주연배우 묘선스님역  신의주 양

                                                           오디션에서 1000 대1 이상의 경쟁을 뚫고

                                                               주연 배우로 발탁된 배우다

                                                                 영화 <식객> <미인도> 등 여러편과 독립영화 <감각>을 비롯

                                                            드라마 <사랑은 아무나 하나> <솔 약국집 아들들>

                                                         <바람의 화원> 등에도  출현했다

                                                    감독은 배우의 얼굴에서 인간의 두가지 얼굴을 볼 수 있었다 했다

 

                                                           남자 주연  법공스님역    배건식 배우는

                                                          <신기전><세븐데이즈><약수터블루스> 등

                                                              50여편의 독립 장편 단편 영화에 출연했다.

                                                            이번 영화는 시나리오에  반해 출연을 결심한 젊은 배우다

                                                                이번 영화는 결국  깨달음의 <길>을 보여주는 작품이란 데

                                                                 매력을 느꼈다고 했다

                                                               영화에 출현 연기함으로 정신적으로도

                                                                   크게 성장하는 계기가 되지 않겠냐는 말도했다.

                                                                    

                                                               

 

 

 

감독은  불교의 본질을 그려보고 싶다는 심정을 토로했

많은 불교 영화가 있었지만 본질을 깊이 꿰 뚫지는 못했다는 말이다

 

그동안 영화를 하려 했던 열정에 비해

제작을 하지 못했던 환경 ,세월에 대한 반추에서 느꼈던 분노,

절망, 배신 등 숱한 괴로움을 다 내려놓으니 영화가 보였다 한다

 

                                                그래서 초심으로 돌아가 시작한 영화가 <건반없는 피아노>란다

 

 

 

                                                                                    무엇이든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축복이다

                                                                                  새싹이 사랑스럽고  피어나는 꽃이 아름다운 이유다

 

 

 

                                                                   스님 역을 하려면 삭발을 해야는데 괜찮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히 해야죠 하는 신유주 양

 

 

                                                                온화한 표정속에 진지한 그 무엇은

                                                               불가에서 말하는 깨달음의 단면일까

 

                                                         감독의 표정에서  오래도록  참고 견디어 온 세월도 보이고 

                                                               참았던 열정이 봇물처럼 다시 솟구치는 모습도 보였다.

                                                      .

                                                          

                                                          들판에서 모진 겨울 바람과 싸운 들풀이 향기로운 꽃을 피우듯

                                                                  감독의 세상보는 눈이 작품에 고스란히 담겨

                                                                    아름다움으로 피어나길 기대해 본다

 

                                                                                           -글 사진  칡뫼 김구-